사노피 젠자임의 한국사업부(대표 박희경)가 지난 8일 중등도-중증 성인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듀피젠트 프리필드주300밀리그램(성분명 두필루맙) 출시 기념 서울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달 27일 국내 출시된 듀피젠트를 소개하고, 중등도-중증 성인 아토피피부염의 심각성과 치료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토피피부염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The New Treatment Paradigm for Atopic Dermatitis)’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듀피젠트 런칭 심포지엄에서는 아토피피부염 치료의 최초 표적 생물학적제제 듀피젠트가 개발된 배경과 기전 및 주요 임상결과 등이 소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아토피피부염 전문가 약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 교수(대한피부과학회 회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피부과 박영립 교수(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회장)가 좌장을 맡아, '아토피피부염: 병인기전에 기초한 미충족 수요 및 질병 부담', '증상조절에서 표적치료까지: 새로운 치료옵션 듀피젠트를 통한 아토피피부염 치료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첫 번째 발표 연자인 경북대학교병원 피부과 장용현 교수는 '아토피피부염: 병인기전에 기초한 미충족 수요 및 질병 부담'을 주제로 실제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겪어 온 고통과 제한된 치료 옵션으로 느껴왔던 한계점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해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함과 질병으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경제적 부담에 대해 알렸다. 

이어 '증상조절에서 표적치료까지: 새로운 치료옵션 듀피젠트를 통한 아토피피부염 치료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발표한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병원 에릭 심슨(Eric Laurence Simpson) 박사는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있어 듀피젠트의 임상적 가치에 대해 전했다.

듀피젠트의 3상 SOLO1과 SOLO2 임상연구 총괄연구책임자(PI)로 참여한 심슨 박사는 기존 아토피피부염 치료제가 증상조절효과에만 미쳤던 반면, 표적 생물학적제제인 듀피젠트는 아토피피부염 염증을 유발하는 근원 물질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며 , 장기치료에 적합한 내약성 프로파일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심슨 박사는 SOLO1, SOLO2 연구를 통해 듀피젠트를 처방 받은 환자군에서 증상의 유의한 개선이 관찰됐으며, 불안 또는 우울증상, 건강관련 삶의 질이 개선됐으며 투여 2주차부터 가려움증이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에릭 심슨 박사는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을 발견하고,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준 다는 것은 무척이나 가치 있는 일이다”며, “듀피젠트를 통해 중증도-중증 성인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 일상적인 삶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희경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유수의 아토피피부염 전문가들께 성인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심각성에 대해 알리고 듀피젠트의 혁신적인 가치를 나누기 위해 준비되었다”며, “앞으로도 사노피 젠자임은 환자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듀피젠트의 우수한 임상적 혜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듀피젠트는 국소 치료제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거나 이들 치료제가 권장되지 않는 중등도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 성인 환자 치료를 위해 개발된 최초의 표적 생물학적제제이다.

기존 전신 면역억제제와 달리 아토피피부염 염증을 유발하는 근원 물질인 인터루킨-4(IL-4)와 인터루킨-13(IL-13)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듀피젠트는1 전 세계 약 2,800명의 환자가 참여한 대규모 장기간(52주) 임상 시험을 통해 내약성 및 안전성 프로파일과 빠르고 지속적인 개선 효과를 확인 받은 유일한 아토피피부염 치료제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