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성명 통해 "의료기관 위생상태 전수조사" 촉구

한의사협회가 최근 의원에서 발생한 마늘주사 환자 쇼크 증상과 관련해 의료기관의 위생상태 전수조사와 마늘주사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7일 성명을 내고 "양방의 무분별한 마늘주사 관련 실태조사와 양방의료기관의 위생상태 전수조사를 정부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인단체로서, 의사협회가 국민과 언론에 밝힌 대로 환자의 생명을 경각에 다다르게 만든 주사에 대한 권고지침과 오남용 방침을 수립했는지, 만일 권고지침이 있다면 일선 양의사 회원들에게 이를 적극적으로 알렸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법적 문제없이 한의의료기관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술되고 있는 봉침에 대한 악의적인 폄훼를 넘어 대대적인 일간지 광고를 통해 거짓정보를 국민들에게 전달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작 양의사들이 임상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부족한 주사를 시술하는 것에 대해서는 왜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사협회의 납득할만한 입장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또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국민들에게 백배사죄하고 신속히 대응책을 마련해 실천에 옮길 의향은 없는지 의사협회의 명쾌한 답변을 기대한다"면서 이 같은 불행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의사협회의 상식적이고 지각 있는 행보와 노력을 국민과 함께 지켜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