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킴리아’ · ‘예스카타’ DLBCL 등 OK…제조 능력 확충 경주

노바티스와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각각의 CAR-T 치료제를 유럽에서 승인받고 글로벌 제조 확대에 나섰다.

유럽의약청(EMA)은 노바티스의 킴리아(Kymriah)를 재발 혹은 이식 후 재발/난치성 혹은 최소 2회 재발한 25세 이하 환자의 급성림프구성백혈병(ALL) 치료에 청신호를 보냈다.

또한 재발/난치성 광범위 대 B세포 림프종(DLBCL) 성인 환자의 3차 라인 치료로 허가했다.

길리어드의 예스카타(Yescarta)는 DLBCL는 물론 2 라인 이상 전신요법 후 원발성 종격 대 B세포 림프종(primary mediastinal large B-cell lymphoma) 치료에 승인됐다.

당국 승인은 더 큰 제조 수용 창출을 통해 킴리아와 예스카다의 매출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두 약품은 미국과 유럽에서 승인됨에 따라 제조 능력과 물류에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한다.

두 회사는 유럽에서 제조 능력 확충에 나서고 있다.

올해 초 길리어드는 예스카타의 제조를 지원하기 위해 암스테르담에 공장을 임대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12만 평방피트 공장은 2020년까지 완전 가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노바티스는 약 91만달러를 투자해 스위스에 제조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조 품질과 능력을 보장하는 것은 모든 약품 계열에 활력이다.

공급망 지연이나 혼동이 무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CAR-T 치료제 등 개인맞춤 약품에 특히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