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만들어온 양질의 진료체계 붕괴" 지적

"예산삭감,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공백 우려"

최근 기획재정부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 삭감을 논의하자 전국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협의회가 심뇌혈관질환의 안전망 공백이 우려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24일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장 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 전국 어디서나 24시간 365일 전문의 상주 당직으로 골든타임 내 심뇌혈관질환을 치료받는 권역별심뇌혈관질환센터사업이 정부 예산 삭감 위기에 처했다"며 "지역별 격차가 큰 심근경색·뇌졸중 관리에 공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협의회는 "심장 및 뇌혈관질환은 암을 제외하고, 국내 사망원인 1, 2위를 차지하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사망원인"이라고 꼽으면서 "후유증으로 인해 삶의 질을 저하시킴은 물론 의료비의 급증 등 사회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심뇌혈관질환은 ‘적극적인 사전 예방과 발병 시 언제 어디서나 골든 타임이내에 치료 가능해야하고, 조기 재활을 통한 후유증 없는 건강한 노년’에 이르도록 해야 하는 국가책임 필수의료질환"이라면서 "그러나 여전히 뇌혈관,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은 인구구조를 감안하고도 지역별로 10만명당 약 15명의 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심평원 적정성평가 자료에 따르면 골든타임내 내에 도착한 혈전제거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자의 65%가 해당 치료가 가능하지 않은 병원으로 내원하고 있으며, 이 중 17%는 치료를 위해 응급상황에서 다른 병원으로 전원되고 있다.

협의회는 "혈전제거치료가 가능한 병원은 전국에 40여개소 정도에 불과하다"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권역심뇌혈관센터를 선정해 운영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급성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에 대한 24시간 전문의 응급진료체계를 확립하고 치료-재활-사회복귀로 이어지는 포괄적인 진료를 시행했음에도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이 지속 감소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2019년에는 전문의 상주당직비 등에 대한 대폭 삭감이 예상되고 있다"면서 "재도 국가 지원 예산외에 50-70%의 사업비를 센터에서 매칭하여 진행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예산지원을 대폭 감소하고 병원 예산으로 운영하게 한다는 방향"이라며 기재부 예산 삭감 방안을 설명했다.

차재관 협희회 회장은 " 예산 감소로 인한 사업 위축은 지방 특히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10년간 만들어온 양질의 진료체계를 붕괴시킬 수 있다."면서 "보다 촘촘한 안전망 구축을 위해 ‘권역에서 지역으로’의 확대가 진행되어야 할 상황에서 기존의 권역센터 사업마저 축소하는 것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입장문 말미에 "‘언제 어디서나 뇌졸중, 심근경색 골든타임 내 치료 가능’하고, ‘적극적인 재활로 후유증 없는 건강한 노년’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책임 심뇌혈관질환 안전망 구축을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산은 더 확대되어야 한다"며 예산 삭감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