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의사회 "5인 이하 의원 경영난 심각…폐업 속출"

정부가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에 의원급 의료기관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발표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은 경기불황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세금부담 완화와 초저금리 특별대출·긴급융자자금 도입 등 지원책이 주요 내용이다.

전라남도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5인 이하의 의원급 의료기관도 소상공인·자영업자와 마찬가지로 경영현실은 매우 열악하고 경영난에 허덕이다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의원급 의료기관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원가에도 못미치는 의료수가 등 구조적 원인과 경기악화로 인한 매출부진, 최저임금인상 및 물가상승으로 인한 지출 증가 등으로 영세한 대다수 의료기관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5인 미만의 의료기관들에 대해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남의사회는 "국세청은 569만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해 2019년 말까지 세무조사 유예 및 선정 제외, 신고내용 확인 면제를 전면 실시하기로 발표했다"며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의원급 의료기관도 당연히 포함 돼야 한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특단의 지원책이 없다면 수년 안에 다수의 의료기관들은 경영남을 못이겨 폐업의 길로 접어들 것"이라며 이에 따른 직원들의 실업사태 발생도 우려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