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증진과 생명보호 목적…"의료인 본연 임무 매진"

대한한의사협회가 전문의약품 응급키트의 적극적 사용을 선언하고 나서 주목된다.

전문의약품 사용이 제한됐던 한의계가 환자의 안전과 의료인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라는 대의를 가지고 나선터라 양한방 대립이 격화딜 것으로 예상된다. 

9일 대한한의사협회는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막중한 책무를 완수해 내기 위해 한의학적 근거와 원리에 따라 ‘전문의약품 응급키트’ 사용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협은 "현행 법 규정에는 한의의료기관에서 ‘에피네프린’과 같은 응급의약품을 구비해 유사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명확한 조항이 없는 상태이나 양방측의 극렬한 반대로 전문의약품이 포함되어 있는 응급키트를 자유롭게 비치하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지금까지 한의원과 한의병원에서 진료를 받던 환자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의약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용할 수 없는 황당하고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국민의 편에서 현명하게 해결하려는 한의계를 향한 양방측의 집요한 반대는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해외 사례를 들며 "한의계가 한의원과 한의병원에 한의학적 근거와 원리에 따라 에피네프린과 항히스타민, 스테로이드 등의 전문의약품 응급 구조약에 대한 사용을 안내한 것을 트집 잡아 대한한의사협회와 한의협 이사회, 한의협 최혁용 회장을 고발조치까지 한 상태"라고 밝혔다.

한의협은 "국가로부터 면허를 부여받은 의료인으로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보호라는 의료인 본연의 임무에 더욱 매진하기 위하여 진료에 전문의약품 응급키트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협은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