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긴급기자간담회 개최…"기존 품목도 문제점 심각"

대한약사회가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추진 중인 복지부를 비판하면서 후보로 거론되는 의약품들이 안전성 검토 결과 부적합하다며 정부가 기존 안을 그대로 고수할 경우 강경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오는 8일 열린 제6차 상비약 지정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열려 약사회의 강력한 반대 입장 표명에 복지부가 어떤 결론을 내릴 지 주목된다.

2일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은 "현재 후보군으로 꼽히는 겔포스 등은 물론 기존 품목 일부도 복지부가 상비약 지정 당시 제기한 안전성 검토 기준안에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이어 "국민 안전을 위해 마련한 최수한의 가이드라인조차 지키지 않고 품목을 늘리려는 자체는 자가당착"이라며 품목 확대 여부를 검토 중인 복지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강 정책위원장은 "복지부는 안정선기준, 일반기준 모두 충족해야 상비약이 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장치를 만들고 이런 기준에 맞지 않는 겔포스를 포함시키려 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면서 "기존 품목 13개도 기준 부적합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사회에 따르면 3차 지정심의위원회에서 복지부가 기준안을 제시하고 4차 회의에서 약사회가 입장을 밝혔으나 검토조차 되지 못했다.

약사회는 기존 품목 중 부루펜, 타이레놀, 신신파스, 아렉스 등도 기준안에 적합지 않은 품목으로 꼽았다.

강 위원장은 "겔포스의 경우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나오지 않다가 편의점 점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소비자가 원한다는 제품으로 나와 어느새 국민이 원하는 제품으로 둔갑했다"며 "이는 국민이 원하는 제품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3차례의 상비약과 관련한 자료가 마련된 바 있는데 어디에서도 국민들이 상비약 품목 확대를 원한다는 의견이 우세하지 않다"며 "일반약이 의약외품으로 전환되는 등의 사실을 알려준 경우 품목 확대를 원하는 경우가 13.5%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같은 품목 확대는 재벌친화적인 정책으로 현 정부에서 적폐정책으로 폐기해야할 정책"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약사회는 8일 열릴 회의에서 공공심야약국이나 병·의원-약국 연계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한 만큼 대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정책위원장은 "심의위 결론이 지어지고 약정협의체가 구성될 경우에도 편의점 상비약 문제 포함한 논의를 하자는 것이지 당장 대안 없이 전면적 재검토를 하자는 것이 아니다"면서 "당장은 현제도를 보완·수정하면서 대안이 실현되면 근본적으로는 제도의 전면 재검토를 요청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약사회는 이번 대안 수용을 정부가 거부할 경우 강경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강 위원장은 "논리적 타당성을 바탕으로 한 의견 개진에도 불구하고 표결로 갈 경우 절대 수용할 수 없고 강력한 투쟁을 통해 부당함을 알릴 것"이라면서 "고시 개정사안에 반영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