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대구첨복재단)은 지방흡입·비만치료 특화 의료기관인 365mc, 바이오기업 메디칸과 지방조직을 활용한 재생의학 치료법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3자 간의 업무 협약에 따라 국내 최다 지방흡입 병원인 365mc가 인체지방 조직 및 바이오 소재를 제공하고, 대구첨복재단은 바이오 소재 기술개발 등 지원, 메디칸은 의약품 개발을 중점으로 연구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세 기관은 ▲바이오 소재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 ▲시설 및 장비의 공동 사용 및 연구개발 인력의 교류 ▲바이오 소재 유효성과 생물학적 안전성 평가 ▲제품화 및 사업화 지원 ▲바이오 소재 기술 및 학술연구 정보 교환 ▲국가·민간 차원의 R&D 과제 공동 참여 등의 내용으로 협력하게 된다.

대구첨복재단은 이미 2016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광역시의 지원으로 폐인체지방에서 콜라겐, 지방줄기세포 등의 유효 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인체유래바이오신소재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KRI한국기록원 인증 국내 최다 지방흡입 수술 실시 병원인 365mc가 합류하면서 인체지방 조직 연구·개발 사업이 더욱 진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첨복재단 이영호 이사장은 “앞으로 재단은 인체 바이오소재 공정가공처리, 생물학적 안정성 시험과 유효성 평가, 시제품을 만드는 3D바이오 프린팅 기술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이번 규제개선을 계기로 대구첨복잔지가 미래첨단재생의료기술 및 인체유래바이오신소재산업의 메카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말했다.

365mc 대표원장협의회 김남철 회장도 "인체 유래 지방은 바이오 소재 개발, 재생의학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비만 치료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재생의학 연구 및 제약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