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상비약 심의위원회서 상비약 판매 품목 확대 촉구

경실련이 약사회의 궐기대회를 '직역 이기주의'로 규정하고, 정부에 대해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29일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를 열고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 기업형 면대약국 척결, 화상투약기 도입 저지 등을 촉구한 바 있다.

경실련은 30일 성명서를 통해 "약사회는 궐기대회를 통해 국민건강 수호를 내세웠지만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가 주된 내용이었다"며 "이는 국민의 의약품 접근성과 편리성을 가로막는 약사회의 이기주의"라고 밝혔다.

약사회가 국민의 건강을 위한다면,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 반대를 외치며 국민 의약품 접근성과 편의성을 가로막지 말고 의약품 재분류 등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은 가벼운 증상에 시급하게 사용하며, 환자 스스로 판단해 치료할 수 있는 자가치료가 가능한 의약품"이라면서 "약사회가 약물 오남용의 우려로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를 반대하는 것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약사회는 편의점 약국 외 판매 확대 저지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15년 넘도록 유지되고 있는 의약품 재분류에 집중해야 한다"며 "사후 응급피임약 등 안전성이 확보된 다수의 약품을 과감하게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통해 국민의 약품 접근권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약사회가 국민을 위해 봉사할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확실한 의지를 갖고 상비약 품목확대, 상비약 심의위 상설화 등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경실련은 "정부도 유약한 태도로 갈등을 키우지 말고, 국민을 위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조정 심의위원회(이하 안전상비약 심의위) 상설화, 의약품 재분류 등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오는 8월 8일 열릴 예정인 안전상비약 심의위에서 지사제, 제산제, 항히스타민, 화상연고 4개 품목 확대할 것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국민의 의견에 반하는 결과가 나올 경우 국민 설문조사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