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김기훈 교수가 복강경 수술을 받고 회복한 이집트 외과의사인 환자 샤난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간에 다발성 종양이 생긴 이집트 외과의사를 합병증이 적은 복강경 간세포암 수술로 완쾌시켰다고 30일 밝혔다.

이집트 외과의사인 샤난 모하메드(30세, 남) 씨는 이집트 인구의 80%가 가지고 있는 지방간 소견이 있어 최근 복부초음파를 시행하던 중에 6cm 종양을 포함해 5개의 다발성 간세포암이 발견됐다.

큰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개복수술이 불가피했지만, 개복수술에 따른 합병증을 우려해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는 전세계 병원과 의료진의 논문을 검색했다.

그러던 중 서울아산병원 김기훈 교수의 연구 중 2017년 외과 최고 저널(Annals of Surgery)에 실린 ‘복강경 간세포암수술이 개복수술보다 합병증 적다’는 내용의 논문과, 김 교수팀이 세계 최다 수준인 복강경 간세포암 수술 기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고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연락을 했다.

서울아산병원 국제진료센터는 홈페이지로 접수된 샤난 씨의 진료기록과 검사영상을 검토한 후 복강경 수술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샤난 씨를 한국에 오도록 했다.

샤난 씨는 수술 전 정밀검사를 거쳐 7월 4일 김기훈 교수의 집도로 7시간에 걸친 복강경 수술을 받고 다발성 간세포암을 제거했다.

샤난 씨는 “한국에 치료를 받으러 오면서 이집트와는 전혀 다른 문화가 걱정됐지만 병원에서 무슬림 환자를 위해 준비해준 할랄음식으로 기력을 회복할 수 있었고, 기도실도 있어 치료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나도 의사이지만 쉽지 않았던 수술을 완벽하게 해준 김기훈 교수를 비롯해, 따뜻하게 간호해 준 서울아산병원 모든 의료진에게 감사하다”고 퇴원 소감을 전했다.

빠른 회복으로 일주일 만에 퇴원한 샤난 씨는 7월 말 이집트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