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토서팁’, 국내서 대장암 등 4개 암 환자 대상 연내 임상 예정

테라젠이텍스(대표 고진업)의 자회사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MSD, 아스트라제네카 등 2곳과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공동 개발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메드팩토는 현재 개발 중인 ‘백토서팁(Vactosertib, TEW-7197)’과 MSD의 ‘키트루다(Keytruda, 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및 아스트라제네카의 ‘더발루맙(Durvalumab, 상품명 임핀지)’의 국내 병용 투여 임상시험을 각각 진행하게 된다.

‘키트루다와의 병용 투여 임상은 전이성 대장암 및 위암·식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국립암센터 등 5개 의료기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더발루맙과의 병용 투여 임상은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들을 대상으로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 등을 포함한 다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메드팩토가 주관하고, MSD와 아스트라제네카는 각각 임상에 필요한 면역항암제를 제공하게 된다. 두 임상시험 모두 제1b∙2a상 단계를 연내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약 2년에 걸쳐 안전성과 유효성을 동시에 확인하게 된다.

백토서팁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주요한 기전으로 알려져 있는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티지에프-베타)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이다.

TGF-β는 생체 내 다양한 생리과정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조절인자로, 암, 면역질환, 염증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는 “이번 공동 임상 연구를 계기로 TGF-β 신호 억제 물질을 활용한 신약 개발 연구가 더욱 가속화되고, 암 미세환경을 조절하는 TGF-β 신호의 중요성도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백토서팁의 면역 조절 기능이 키트루다와 더발루맙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병용 임상시험에는 메드팩토의 모기업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대표 황태순)의 유전체 분석 기술이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발굴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백토서팁은 현재 국내에서 위암에 대한 임상 1b상과 췌장암에 대한 연구자임상이 진행 중이며, 미국에서는 골수이형성증에 대한 임상 1상과 1∙2상, 그리고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연구자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더발루맙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은 PD-L1 직접 타깃 방식의 단클론항체 면역항암제로, 국내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