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출범식 개최…바이오헬스 생태계 조성 주력

보건복지부가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를 전격 출범한다.

복지부는 우리나라 바이오 클러스터가 산업 성장을 견인할 만한 임계 규모에 도달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역별 클러스터 간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지난 3월 개소한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협의체 간사기관으로 선정하고 정보 공유 및 기업 대상 사업화 프로그램 지원 등 연계․협력의 허브 역할을 수행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보 공유는 클러스터 등 시설․장비 및 주요 연구인력에 대한 정보를 DB화해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사업화 프로그램 연계는 클러스터 등 입주기업 대상으로 특허법인․벤처캐피탈 등 민간과 협력해 특허전략 및 제품화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기술가치평가 등 창업센터의 사업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제도개선 등 정책제안을 위해서는 협의체 분과운영 등을 통해 발굴한 현장의 애로사항, 규제 등 제도개선 사항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이 같은 구상을 갖고 오는 12일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건강관리 개방형 기술혁신) 협의체(Healthcare Open Innovation Committee: H+OIC)’를 출범한다.

이날 출범식에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일자리 나누기 등 고용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사장단은 제약기업의 고용확대 노력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등 R&D 확대, 혁신형 제약기업에 대한 신약 인허가 신속심사 도입, 세제혜택 확대 등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번에 출범하는 협의체가 클러스터 간 시설․장비를 공동 기반시설(인프라)로 하여 다른 클러스터 입주기업에게도 개방 하는 등 연계․협력 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협의체가 건설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R&D)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핵심 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