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청계광장서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 개최

보건복지부가 이달 중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회 개최를 검토하자 약사회가 즉각 반격에 나서는 모양새다.

약사회는 지난 9일 지부장회의에서 정부와 재벌의 약권침탈을 저지하기 위해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각 시도지부에 궐기대회 개최 및 참석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궐기대회는 이달 29일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열린다.

약사회는 공문에서 "지난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던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계획이 현 정부에서도 합리적인 근거 없이 그대로 진행되려 한다"며 회원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이어 "화상투약기, 법인약국 등 영리성·편의성만 추구하는 친 재벌 정책과 기업형 면대약국 확산 등으로 의약품의 공공성·안전성은 무시되고 있다"면서 "이는 약사의 직역을 좁힐 뿐만 아니라 결국 국민 건강을 커다란 위험에 빠트릴 것"이라고 궐기대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약사회는 해당 공문에서 이달 18일까지 각지부 참석자 명단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약사회는 참여자 확인을 통해 지난해 말 청와대 앞 궐기대회 효과를 기대하는 눈치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연말까지 5차례에 걸쳐 상비약 품목 조정 회의를 개최했으나 위원들간 극심한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회의를 종료한 바 있다.

마지막 회의에서는 약사회 임원이 다수결에 의해 품목 조정을 결정하자는 논의가 나오자 자해 소동을 벌여 회의가 무기한 연기됐었다.

복지부와 약사회는 지난달 14일 '편의점 판매약 품목 조정'에 대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양측의 입장을 공유한 바 있다.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약사회는 부작용 이슈로 논란이 된 타이레놀과 판콜에이를 품목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일각에서는 스멕타와 켈포스를 타이레놀과 판콜에이 스위칭 품목으로 거론했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약사회는 이를 "사실과 다르다"며 일축한 바 있다.

이달 말일로 예정된 편의점 판매약 품목 조정 최종 회의를 앞두고 대규모 궐기대회를 진행하는 약사회의 실력행사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