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과 영역… 수술 및 중환자 치료 영역 강화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대표: 요시이 나리히코)가 마취제 ‘울티바주(성분 레미펜타닐)’와 골격근 이완제 ‘님벡스주(성분 시스아트라쿠륨베실산염)’ 영입으로 마취-통증과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이달 4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울티바주는 전신마취 환자 및 기계적 환기 중환자의 마취와 진통을 돕는 마취제로 2004년부터 국내에서 사용되어왔다. 울티바주는 전신마취 환자에서 빠른 진통효과를 제공함과 동시에 타 오피오이드 제제와 달리 반감기가 약물주입시간에 비례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장애나 간장애 환자에서 약물 조절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펜타닐(fentanyl) 계열 제제 대비 작용발현이 신속하고 소실이 빨라서 회복기가 연장되는 위험 없이 수술 종료 직전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울티바주는 최대 240분간 약물을 투여해도 일정하게 3.65분의 상황민감적 반감기(Context-sensitive half time)를 보여 환자의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한다. 다른 펜타닐 계열 약물이 약물투여시간에 비례하여 10-20배이상 긴 상황민감적 반감기를 갖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외에도 울티바주는 다수의 임상연구에서 펜타닐(fentanyl) 또는 수면기반 제제(hypnotic based regimens) 투여군에 비해 중환자의 기계적 환기 시간을 줄여 발관 시기를 유의하게 앞당겼다.

님벡스주는 전신마취나 중환자 치료시 골격근 이완을 돕고, 기관내 삽관 및 기계적 환기를 용이하게 돕는다. 님벡스주 역시 전신마취 환자에서 빠른 회복을 가능케 하는 것이 특징이며, 베큐로니움(vecuronium)이나 로큐로니움(rocuronium) 제제 대비 신경근육회복이 빠르고 신장애환자, 간장애환자 및 신경외과 환자 투여에서도 빠른 회복시간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현재,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는 순환기계 및 희귀난치질환 치료제를 도입, 판매하고 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혈관확장제 에글란딘주(성분명 알프로스타딜)과, 협심증치료제 헤르벤(성분명 딜티아젬염산염), 급성기 뇌혈전증치료제 노바스탄 하이주(성분명 아가트로반)을 판매하고 있으며,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치료제 라디컷주(성분명 에다라본)을 판매하고 있다.

미쓰비시다나베파마코리아는 울티바주와 님벡스주를 필두로 구축한 마취-통증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술 및 중환자 치료를 중심으로 마취-통증 영역에서도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