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알바이오팹과 오가노이드·세포치료제 개발 업무협약

차바이오텍은 티앤알바이오팹과 28일 줄기세포 핵심기술과 3D바이오프린팅을 활용한 오가노이드 및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세포치료제와 3D바이오프린팅 기술의 접목을 위한 공동연구 ▲인적교류를 통한 연구 개발 역량 강화 ▲오가노이드, 신약, 세포치료제 제품 개발을 통한 사업 협력에 합의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3D바이오·세포 프린팅 기술을 기반으로 신의료기술과 의료재료를 개발하고 생체 조직을 재생하는 기업이다.

차바이오텍은 보유하고 있는 줄기세포 핵심기술에 티앤알바이오팹의 3D바이오·세포 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다각적인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차바이오텍 최종성 대표는 “다년간 임상 경험과 R&D활동으로 축적된 차바이오텍의 줄기세포 분야 노하우를 확장하는데 3D바이오프린팅 기술은 주효한 기술이라 판단된다”며 “앞으로 줄기세포 활용 치료제의 확대뿐만 아니라 인체의 조직을 재생, 복구 또는 대체하기 위한 혁신적 신제품 개발을 목표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줄기세포 관련 인프라를 갖춘 차바이오텍과의 결합을 통해 줄기세포 활용 분야의 확장 및 기술 상용화에 큰 진전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티앤알바이오팹은 고유의 바이오3D프린팅 의료기술을 확보한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