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위 간호 교육발전 기여위해 학문적 자문 등 나서

대한간호협회는 아프리카 말라위의 간호 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양간호대학과 업무협약(MOU)을 27일 오후 용인 KNA연수원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제신타 모텐지고(Jasintha Mtengezo) 말라위 대양간호대학 학장이 참석했다.

간협은 앞으로 대양간호대학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말라위의 간호교육 체계 구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간호교육에 필요한 학문적 자문을 하는 한편, 간호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지병원인 대양누가병원에 필요한 인력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간협은 지난 2015년 개최된 서울 세계간호사대회 기간 동안 개발도상국의 간호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프로그램인 국제협력 프로젝트(KICP)를 30개국 간호협회 회장과 간호계 리더, 간호대학생 63명을 초청해 진행한 바 있으며 이번 말라위와의 협약을 계기로 협약체결 국가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말라위 대양누가병원과 대양간호대학은 백영심 간호사가 대양상선 정유근 회장의 도움을 받아 각각 2008년과 2010년 말라위 수도 릴롱궤에 설립한 병원과 간호대학이다. 대양간호대학 초대 학장은 고 김수지 박사가 맡은 바 있다.

신경림 간협 회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간호교육 체계 전달을 통해 대한민국과 말라위 양 국가 간의 우애 및 협력을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