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대표 "디지털 기반 혁신성장 필요…새 생명과학센터 개소 예정"

글렌 영 한국머크 대표이사.

350주년을 맞은 머크가 불확실성이 높은 현실에서 비지니스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과학적 호기심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분야 확장에 주목하고 있다.

머크는 26일 코트야드 메리어트 남대문호텔에서 35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한국 내 비즈니스 업데이트 및 미래전략을 공유했다.

이날 글렌 영 한국머크 대표이사는 "머크는 지난 1668년 설립 이후 많은 과학적 진보와 역사적 이벤트를 겪어왔다"며 "이를 통해 회사와 브랜드 가치가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영 대표는 "중요한 것은 미래다. 불확실성이 높은 현실에서 비즈니스 변화가 필요하다"며 "디지털은 헬스케어나 디스플레이 분야나 어디든 접목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지털 기능이 늘어날수록 저희 비즈니스 분야는 확장하게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머크는 2017년 기준 153억 유로(한화 약 19조 9700만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매출의 13.7%인 21억 유로를 R&D 투자에 사용했다.

머크는 지난 10년간 세로노, 밀리포아 등 굵직한 인수합병을 통해 과학기술 선도기업으로 변모했다. 특히 기능성·생명과학·헬스케어 분야 등 크게 3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화 연계된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해왔다.

영 대표는 "머크는 AI(인공지능)나 빅데이터 등 최신 혁신 발전에 대해 관심이 많다"며 "새로운 물질이나 신약후보물질을 찾아내는 것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머크의 매출을 사업부별로 보면 153억 유로 중 기능성 소재 분야는 24억 4600만 유로(16%), 생명과학 분야는 58억 8200만 유로(38%), 헬스케어 분야는 69억 9900만 유로(46%) 등으로 헬스케어와 생명과학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기능성 소재 분야가 50%를 상회하면서 나머지 두 분야가 다소 비중이 낮은 상태다.

한국머크는 2016년 인천 송도에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를 개소한 후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과 생물학적 제제 개발을 위해 협업해오고 있다.

영 대표는 "생명과학 분야 강화를 위해 송도에 새로운 생명과학센터 개소를 위해 공사를 시작했다"며 "개소시기는 2019년 중순 경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매출은 전세계 매출 비중에서 4.5% 정도로 작지만 소중한 수치를 갖고 있다"며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관련 사업이 성공적으로 전개되고 있고, 생물학적 제제 개발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한국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글렌 영 한국머크 대표이사는 지난해 10월 부임해 현재 8개월이 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