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 타입 에스트로젠-경구용 프로제스테론 병용투여 효과입증

삼성서울병원 윤병구·나덕렬 교수팀, 북미폐경학회지에 발표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폐경 여성에게 젤 타입의 에스트로젠과 경구용 미분화 프로제스테론을 병용 투여할 경우 인지기능 감소 폭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성의 인지장애에서 이들 약제의 병용 투여를 사용한 폐경 호르몬요법의 효과를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윤병구 교수·신경과 나덕렬 교수 연구팀은 최근 북미폐경학회지(Menopause)에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새로운 호르몬요법의 가능성을 제시한 논문을 게재했다.

연구팀은 2008년 1월부터 2012년 10월 사이 경도인지장애를 보인 폐경 여성 37명을 대상으로 전향적 이중맹검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진행했다. 환자의 평균 나이는 70.4세로, 인지기능 검사에서 기억성 다영역 경도인지장애를 진단받았다.

연구팀은 이들을 병용요법 치료그룹(19명)과 위약그룹(18명)으로 나눈 뒤 치매검사를 포함해 여러 인지기능 검사를 6개월마다 진행하며 총 2년간 추적 관찰했다.

에스트라디올 젤(0.1%)을 0.5mg에서 2mg까지 점차 용량을 늘려가며 매일 바르게 하는 한편, 3개월 뒤부터 매일 경구용 미분화 프로제스테론 100mg을 함께 복용토록 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최종 연구를 마친 35명 중 17명이 병세가 깊어져 치매로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위약그룹이 52.9%(9/17) 로 치료그룹 44.4%(8/18)보다 다소 높은 비율을 보였다.

위약그룹은 시간이 지나면서 MoCA-K(한국형 몬트리올 인지평가)가 의미있게 감소해 병이 악화됐다. 그러나 치료그룹은 변화가 없었으며, MoCA-K 변화양상이 양군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18개월 이후부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격차를 나타냈다.

치료그룹의 경우 24개월에서 30점 만점을 기준으로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에서 3.26점, MoCA-K에서 3.85점 앞섰다.

두 그룹 모두 기저 검사 상 인지기능이 비슷하게 떨어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 폭에서 큰 차이를 보인 셈이라고 연구팀은 전했다.

대한폐경학회 회장이기도 한 윤병구 교수는 “폐경 여성의 삶을 위협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치매와 같은 인지장애”라며 “병의 진행을 막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라도 의료진을 믿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연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