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노인 자살 방지 인력으로 양성·지역내 자살예방시스템 강화 기여

대한약사회가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약국을 활용한 빈곤계층 중심 노인 자살예방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시행됐던 복지부 '2017년 민관자살예방사업'에 이은 것으로 약사회는 △위험약물 DB화 △복약순응도 평가도구 개발 등에 나선 바 있다.

올해 시행되는 사업에서 약사회는 지난해 개발한 도구를 활용해 일부 지역을 선정, 빈곤계층 노인을 대상으로 '약국자살 예방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은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18년도 사업은 '약국을 활용한 빈곤계층 중심 노인 자살예방사업'으로 사업명을 정하고 올 하반기에 진행된다"면서 "지역보건의료 자원인 약사를 게이트키퍼(자살시도 방지인력)로 양성하고 약국서비스를 활용한 지역 내 자살예방시스템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 목표는 ▲지역약국을 자살예방기관으로 양성(약사 대상 게이트 키퍼 교육 실시) ▲약국을 통한 자살예방 사업 추진(약국전용 자살예방 프로그램 활용, 복약순응도 제고, 지속적 환자관리, 자실 위험환자 조기 발굴 및 고위험환자 자살예방센터 연계) 등을 고르게 포함하고 있다.

강봉윤 위원장은 "지역 보건소 및 자살예방센터와 사업 추진 관련 협력체계 구축하는 한편, 지역 약사 대상 게이트 키퍼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면서 "시범사업 지역은 경기 안산, 인천 중·동구, 전남 목포, 순천, 나주 등 지역 내에서 자살률이 높거나 지역약사회의 참여 의지가 높은 곳, 지자체 협력과 노인인구 등을 고려해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약사회에 따르면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약국은 250여개다.

강봉윤 위원장은 "지난해 추진했던 사업의 경험을 토대로 자살위험약물 DB활용해 환자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복약이행도를 살펴볼 것"이라면서 "노인대상 자살고위험자와 약물복용관리 집단교육 등으로 사업 목적을 달성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고보조금 100%로 이뤄지며 사업비는 총 1억 3000만원이 소요된다.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약국은 상담 건당 최소 7000원 정도의 상담료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강봉윤 위원장은 "이번 사업은 약사 직능 확보를 위한 미래를 위한 투자로 봐야한다"면서 "약사들의 희생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취지를 생각해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약사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국내 자살 사망자는 2016년 기준 1만 3000여명 수준으로 자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비용은 6조 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에서 70대 이상 54명, 80대 이상은 78명으로 나타나는 등 노인인구 자살률이 가장 높은 상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을 17명으로 낮추고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자살률 1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고자 올해 1월에 범부처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수립해 실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