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활성도에 따라 월 생산성 손실 최대 132.4시간 달해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질병 활성도 단계에 따른 생산성 손실’ 연구 결과, 질병 활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생산성 손실 시간 및 비용이 높다는 점이 구체적인 시간 및 비용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거 생산성 손실에 초점을 맞춰온 다른 연구들과 달리,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질병 활성도와 생산성 손실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대규모, 다기관, 단면, 관찰 연구로 지난 4월 대한류마티스학회지(Journal of Rheumatic Diseases)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질병활성도에 따른 생산성 손실을 시간과 비용으로 비교 분석해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연구는 2012년 12월부터 2013년 6월까지 국내 22개 상급종합병원에서 항류마티스제제(DMARDs)를 6개월 이상 복용 중인 20세 이상 환자 2,000명 중 DAS-28-ESR 점수가 기록된 환자 1,457명을 대상으로, DAS-28(Disease Activity Score 28, 류마티스 관절염 질병활성도 평가 지수), ESR(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적혈구 침강 속도), WHO-HPQ(Health and Work Performance Questionnaire, 세계보건기구 근무 성과 설문지) 지표를 활용해 질병활성도와 생산성 손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중등 및 중증 질병 활성도 환자군의 월 평균 생산성 손실시간 시간(LPT: Lost Productivity Time)은 각 110.0시간, 132.4 시간으로 낮은 질병 활성도(DAS-28-ESR 3.2 미만) 환자군의 71.5 시간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월 평균 생산성 손실시간 비용도 각 741,000원, 1,097,000원, 1,302,000원으로 질병 활성도 단계에 따라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달 간 질환에 따른 결근 혹은 부분적인 결근시간을 의미하는 결근(absenteeism)과 실제 근무 요일의 전반적인 업무능력을 산출한 근무능력 저하(presenteeism)를 측정한 생산성 손실시간 분석 결과, 낮은 질병 활성도 환자군의 생산성 손실 시간은 월평균 71.5 시간이었으나, 중등 및 중증의 질병 활성도 환자군은 각각 110.0시간, 132.4시간을 기록하는 등 중등 및 중증 질병 활성도 및 높은 생산성 손실시간 간 유의한 연관성이 나타났다.

중등 및 중증의 질병 활성도 환자군은 낮은 질병 활성도 환자군보다 긴 결근일을 기록했으며, DAS-28-ESR 단계가 진행될수록 전반적인 업무 수행도 악화되는 등 중등 및 중증의 질병 활성도 환자군의 낮은 업무 생산성도 확인됐다.

또한 연령, 성별, 직업에 따른 국내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시간당 임금을 산출한 뒤 생산성 손실시간과 곱해 산출한 월간 생산성 손실비용 분석 결과, 중등의 질병 활성도 환자군은 1,097,000원, 중증 질병 활성도 환자군은 1,302,000원으로 낮은 질환활성도 환자군의 741,000원 보다 높아 DAS-28-ESR 점수가 높을 수록 월 생산성 손실 시간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관절의 파괴가 진행되면 병의 진행을 억제하기 어려워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관절 변형과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중등 및 중증 질병 활성도 환자군 대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높은 생산성 손실을 야기하는 상황에서 질환 진행 억제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질환으로 인한 부담을 낮추는 치료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한국화이자제약 의학부 류현정 이사는 “이번 연구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따른 전체 생산성 손실에 초점을 맞춰온 기존 연구들과 달리, 질병 활성도와 생산성 손실의 상관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향후에도 글로벌 제약사로서 국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미충족 수요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한편, 환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시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환자들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 지원 활동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2016년 한국화이자제약이 전국 류마티스 센터와 협업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삶의 질과 기능 장애 관련 요소’ 논문에 이어 생산성을 주제로 분석, 발표되었다.

선행 연구에서는, 환자들의 연령이 높을수록, 여성일수록, 질병 활성도가 높을수록 건강 관련 삶의 질(HRQoL)과 기능 장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특히, 중등 및 중증의 질병활성도를 가진 환자는 질병활성도가 낮은 환자보다 저조한 환자성과보고(PROs) 결과를 보이는 등 높은 질환 활성도가 낮은 삶의 질과 기능 장애를 야기하는 가장 강력한 요소 중 하나였다.

질환이 장기화되고 높은 질환 부담을 동반하는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서 삶의 질 및 기능 장애 관련 환자성과보고 평균이 매우 낮게 나타나 질환 진행 완화 및 낮은 질환 활성도를 목표로 한 치료의 필요성이 큰 상황임이 드러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