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사회, 가이드라인 정립 및 표준화 주력

수가 연계 방안 검토…간호사·의사 교육 및 모니터링 필요성 강조

한국병원약사회가 '제2의 이대목동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 제정(무균조제 지침 마련) △주사제 관련 감염관리 개선 방안 마련 △수가 측면의 정책적 지원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6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한국병원약사회 2018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배혜정 서울대학교 약제부 약사는 "최근 국내에서 주사제 사용으로 인한 감염이 큰 이슈가 됐고, 이는 약제를 적절하게 보관하지 못하고 여러 환자에게 투여해 발생한 사고 였다"고 설명하면서 "이런 감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그는 "현재 병원약사회는 국내외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우리 상황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표준화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면서 "가이드라인 초안은 이달 말 정도에 만들어 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배 약사는 또 "감염관리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무균조제업무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재정 지원과 환경과 시설, 장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며 실무자에 대한 훈련과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환경 개선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배 약사는 "무엇보다 병원약사의 역할은 무균조제업무의 질 관리, 의사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주사제 안전사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 및 교육, 의약품 보관과 안전한 투여 환경 조성 등에 있다"면서 "주사제 사용에 대한 약사들의 전반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애령 서울성모병원 약제부 약사는 "각 의료기관의 주사제 무균조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국제 가이드라인 등을 토대로 각 병원의 실정에 맞게 수립하는 것이 맞지만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주사제 무균조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수립된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현재 병원약사회에서 위해 약물을 포함한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 제정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분야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 병원 약제업무 실정에 맞는 최상의 무균조제 지침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한국형 지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혜정 약사는 "(지침에는)좀 더 범위를 확대해 의료질 평가지표로 항생제 처방률과 주사제 처방률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고, 중환자실 팀의료, 감염약료 약사 등을 통해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안전한 주사제 사용을 위해서는 병원약사의 역할 뿐 아니라 시스템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하고 더 나아가 인력, 수가 측면에서 쟁책적이고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료기관의 재정 지원과 제약회사의 협조가 있을 때 주사제 사용과 관련한 감염관리가 더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사제 가이드라인과 관련 수가 연계 필요성에 대해서는 손현아 병원약사회 사무국장은 "가이드라인 개정은 병원약사들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방향과 병원에서 해야 할 부분을 제시하는데 있다"면서 "수가 요구는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사무국장은 "현재 약사가 무균조제 하는 행위에 대해서 수가가 책정돼 있으나 구체적 행위에 대해서는 나온 부분이 없다"면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리뷰를 하면서 시설과 행위, 복장 등 기본적인 환경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수가 요구도 함께 가져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황보신 학술부회장은 "병원약사회가 진행 중인 주사제 무균조제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정 논의는 이대목동 사건이 큰 분수령이 된 것 같다"면서 "이 사건 이후 모든 병원에서 병원약사에게 거는 기대와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고 달라진 의료계의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