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의료원 도영록 교수 "기능적 완치 가능성 확인"

일양약품(사장 김동연)은 백혈병 신약 '슈펙트(성분명 라도티닙)'의 임상결과를 아일랜드학회에서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1일~13일 3일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개최된 ‘2nd Edition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inical Oncology and Molecular Diagnostics'에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혈액종양내과 도영록 교수가 슈펙트 3상 36개월 결과를 구두 발표했다.

도 교수는 지난해 9월 포르투갈에서 열린 ESH(European School of Hematology)에서 슈펙트 3상의 24개월 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구두 발표는 아일랜드학회 측에서 직접 초청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도 교수는 CML치료제 현황에 대해 발표면서 "최근 CML 치료는 약물을 중단해도 재발없이 약효가 지속되도록 깊은 분자유전학적반응에 도달하는 ‘기능적 완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슈펙트도 36개월 동안 장기 추적한 환자 사례에서 깊고 빠른 초기 치료 반응률을 획득함으로써 기능적 완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슈펙트 3상의 48개월 결과 분석이 완료돼 올해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 교수는 이미 시판됐거나 개발중인 CML 치료 약물들에서 확인된 약제별 특징적인 부작용에 대해 비교 언급하고 "약물들마다 가진 부작용에 대한 프로파일이 다르기에 CML의 치료는 각 환자별 특성에 맞게 맞춤형 치료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