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임상2상 결과 발표…건성안 증세도 완화 확인

한올바이오와 대웅제약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신약이 각막손상 억제와 건성안 증세 완화에 있어 유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29일 'HL036' 안구건조증 치료 바이오신약의 미국 임상2상 Topline 결과를 발표했다.

HL036의 임상2상 시험은 미국의 안과 전문 CRO인 Ora사를 통해 미국 보스톤 지역 2개의 안과 임상시험기관에서 진행됐다.

HL036의 임상2상 시험은 각 군당 50명씩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HL036 0.1% 점안액과 0.25% 점안액, 그리고 위약을 8주간 1일 2회씩 눈에 점적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건조환경에 노출되기 전후의 ICSS(각막손상 정도) 수치를 비교하는 평가지표인 ICSS change에 있어서 HL036 0.25% 점안액은 플라시보 대비 투약 4주 후부터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개선효과가 확인됐으며, 이러한 효과는 투약 종료시점인 8주까지 지속됐다.

ODS(주관적 눈의 불편감) 결과에 있어서도 HL036 점안액은 투약 1주 후부터 플라시보 대비 유의적인 개선이 확인됐고,투약 종료시점인 8주까지 효과가 지속됐다.

그 외 눈의 가려움증이나 작열감 등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 증세에 있어서도 현저한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HL036의 경우 경쟁품과 비교해 빠르게 약효가 발휘되는 특징을 보였고, 부작용에 있어서도 기존 허가된 경쟁품 대비해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임상연구책임자인 George Ousler 박사는 "이전 임상시험 경험으로 보면 작은 규모 안구건조증 임상2상 시험에서 Sign(객관적인 질환의 증후)과 Symptom(환자가 느끼는 주관적 증세) 모두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은데 HL036는 두 가지 모두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며 "임상3상에서는 ICSS change와 ODS를 주평가변수로 해 시험을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올과 대웅제약은 HL036의 임상3상 진입과 동시에 해외 파트너와 기술이전 협의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