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경제 2025 일자리 전략’ 발표…원천 R&D 일자리로 연결

정부가 바이오 원천 연구개발 전체로 실험실 창업 지원을 확대, 바이오경제 구현의 씨앗이 될 실험실 창업 기업을 2022년까지 500개 양성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서울 홍릉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바이오경제 2025 일자리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공공 연구성과를 일자리로 연결하기 위한 “바이오경제 2025 일자리전략”을 발표했다.

국내 바이오 중소‧벤처 평균 근로자가 29.5명으로 전체 벤처 평균(23명)을 웃도는 고용효과를 보이며, 최근 창업도 연 400개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어 바이오는 일자리 창출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경제 2025 일자리전략”은 2022년까지 바이오 실험실 창업기업 500개 창출을 목표로 바이오 창업의 낮은 성공률과 긴 기간을 극복하는 체계적 지원이 목적이다.

우선적으로 국가 바이오 R&D를 재설계해 모든 원천 R&D를 대상으로 창업과 일자리로 연결되는 지원 체계를 만들되, 연구자는 연구에 전념하여 혁신기술을 만들 수 있게 전문가가 별도로 지원한다.
 
또한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을 중심으로 인력‧장비‧시설‧공간 제공, 사업화 전략 마련 등을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연구자가 자발적으로 기술사업화에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적 개선과 함께 시장‧의료 현장과 교류하고 규제와 자금 걱정 없이 창업할 수 있는 환경 조성도 추진된다.
 
바이오 연구개발(R&D)이 창업과 일자리로 연결된 성과를 실험실 출신 창업가와 함께 홍보하고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간담회에서는 바이오 일자리 정책에 대한 현장의견 수렴도 함께 이뤄졌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세계에서 통하는 혁신적 ‘기술’, 실험실 창업을 돕는 ‘사람’과 ‘환경’, 혁신적 연구와 창업을 촉진하는 ‘제도’에 초점을 두고 현장이 원하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