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오제세 의원은 25일 ‘아토피 환자의 무너진 삶’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보통의 아토피가 아닌 ‘성인중증아토피 피부염의 심각성’을 주제로 한다.

성인 아토피 환자는 영유아때 발병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최소 2~30년간 아토피에 시달려 온 환자들이다. 이들 중 중증 아토피 환자들은 커가면서 아토피가 나아지기는커녕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2017년 동안 19세 이하의 아토피 진료인원은 20.1%감소한 반면, 20세 이상의 성인아토피 진료인원은 20.7%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토피 관련 진료인원을 인구10만명당으로 분석해봐도, 19세 이하는 9.7% 감소한 반면, 20세 이상의 성인아토피 진료인원은 1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회의 발제문에 따르면, 아토피 유무가 청소년 자살에 가장 유의미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일본의 조사에서는 중증 아토피 환자의 자살 생각은 일반인에 비해 22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동영상을 통해 성인아토피 환자의 사례도 발표될 예정인데, 동영상 속 환자는 30대 남성으로 어릴 때부터 아토피를 앓아 왔으며, 커갈수록 아토피가 심해졌고 아토피 후유증으로 실명까지 했다. 이 환자는 취직은 커녕 사람만나는 것 조차 힘겨워 하고 있으며, ‘평범하게 사는 것이 꿈’ 이라고 호소한다.

이런 성인 중증 환자는 대략 2~3만명 선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은 전무한 상태이다. 오히려, 아토피를 경증환자로 분류하여 대학병원에서의 전문적인 치료를 제도적으로 막고 있는 실정이다.

정춘숙 의원은 "토론회는 ‘성인 중증 아토피 환자’의 심각성을 알리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면서 "그래서 토론회 제목도 “아토피 환자의 무너진 삶 - 성인 중증아토피 피부염의 심각성”이라고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론회에서는 현재 경증으로 분류되어 있는 아토피와 관련된 잘못된 정책을 짚고, 산정특례 등 국가의 지원과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는 정춘숙 의원과 오제세 의원의 공동주최,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의 주관,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2018년 5월25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의실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