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득 찬 방광, 작은 측정 띠, 앉은 자세 불량 등 요인

혈압 측정 띠(cuff)를 착용한 동안 대화, 방광이 찼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 등은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미국 심장협회(AHA)는 이런 단순한 것이 개인이 치료가 필요한 고혈압으로 분류되거나 되지 않는 차이를 만들 수 있다며 혈압 수치를 높일 수 있는 7가지 일반 요인을 강조했다.

방광이 가득 찬 것은 혈압 수치에 10~15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다. 항상 혈압 측정 전 화장실을 이용하라.

앉아 있는 동안 발이나 등을 허술하게 지지하는 것은 6~10 포인트까지 혈압 수치를 높일 수 있다. 허리를 지지하고 발을 바닥이나 발판과 수평되는 의사에 앉아야 한다.

다리를 꼬는 것은 혈압을 2~8 포인트 추가될 수 있다.

측정 동안 팔이 옆에 있거나 들어야 한다면 혈압 수치는 실제보다 10 포인트 더 높을 수 있다. 혈압 측정 띠가 심장과 수평이 되도록 팔을 의사나 카운터 위에 두어야 한다.

옷 위에 측정 띠를 착용하는 것은 혈압을 5~50 포인트 추가할 수 있다. 측정 띠는 맨 팔에 해야 한다.

너무 작은 측정 띠는 혈압 수치 2~10 포인트 추가될 수 있다.

대화는 혈압 수치 10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다. 혈압 측정 동안 움직이지 않고 침묵을 지켜라.

AHA는 가정에서 정확하게 혈압 측정 방법을 알고 병원에서 잘못을 인지하는 것이 혈압 관리와 불필요한 약품 변경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