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마음으로 사회적 논의할 것"…'더 뉴 건강보험' 제안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왼쪽)이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건강보험제도 개선안 '더 뉴 건강보험'을 전달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가 문재인 케어를 위한 '의정협의체'를 조속히 꾸리기로 합의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과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11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의정협의체 상견례를 가졌다.

의협과 복지부는 이번 만남을 통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야한다는 원칙에 공감하고 의정 간 논의를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의협은 "이번 만남은 최대집 회장이 새로 취임함에 따라 정부와 의료계 간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며 "큰 틀에서 열린 마음으로 함께 사회적 논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협은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건강보험제도 개선안 '더 뉴 건강보험'을 마련해 복지부에 전달했다.

여기에는 정부의 재정 투입 확대 및 공공재원 비중 확대와 함께 건강보험 역할 강화를 통한 민간의료보험 축소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더 뉴 건강보험 실현을 위한 선결과제로는 기존 보험급여 항목의 재선정, 국고지원 및 건강부담금 신설 등 보험재정 확충에 대한 정부의 실행의지와 추진력 담보 등을 제시했다.

이날 상견례에는 의협 최대집 회장을 비롯해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 안치현 전공의협의회장이 참여했으며, 복지부는 권덕철 차관과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 노홍인 건강보험정책국장, 전병왕 의료보장심의관,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