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 릴리 등 인수 통해 프로그램 확대

사이토카인(cytokine) 치료제들이 2018년 면역항암제의 잠재적 스타로 다가오고 있다.

올해 초 BMS는 사이토카인에 대한 네타르 테라퓨틱스(Nektar Therapeutics)와 파트너십을 위해 18.5억달러 선급금으로 NKTR-214란 사이토카인 약품을 라이선스했다.

넥타르의 NKTR-214는 IL-2 수용체의 베타 체인의 주동제이다.

최근 릴리는 면역항암제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아르모 바이오사이언스(Armo)와 선두 후보 제품 페길로데카킨(pegilodecakin)을 16억달러에 인수해 면역항암제 개발에 진출했다.

PEGylated IL-10(Interleukin-10)인 페길로데카킨은 췌장암에 임상 3상에 있고 폐, 신세포암, 흑색종과 다른 고형암에 초기 임상 중이다.

임상 3상은 화학요법제 폴폭스(Folfox)와 페길로데카킨의 복합요법을 폴폭스 단독요법과 비교하고 있다.

아르모 약품 후보는 면역항암제의 종류이다.

릴리는 사이토카인은 면역항암제에서 가장 인기있는 분야라고 밝혔다.

페길로데카킨의 더 큰 촉매는 올해초 비소세포폐암에 모집을 시작한 머크(MSD)의 키트루다(Keytruda)와 복합 연구(Cypress 1), BMS의 옵디보(Opdivo)와 복합연구(Cypress 2)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파이프라인
비슷한 맥락에서 로슈는 Tregs 자극을 피하기 위해 CD25에 결합을 줄기는 수단으로 IL-2 변이가 포함된 모두 융합 단백질인 RG7461과 세구투주맙(cergutuzumab amunaleukin) 등 2개 자산을 개발하고 있다.

메디세나(Medicena)의 MDNA109는 CD25보다는 CD122에 200배 더 효과적으로 결합토록 디자인됐다.

반면 알케머스의 ALKS 4230은 IL2와 CD25를 결합한 융합 단백질이다.

이는 입체 장애(steric hindrance)를 통해 CD25와 IL-2의 결합을 줄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노바티스는 IL-15를 표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노바티스의 NIZ985는 이 분야의 선두 프로젝트이고 넥타르의 NKTR-255와 사이툰파마(Cytunepharma)의 CYP 0150은 전임상에 있다.

이미 로슈,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도 면역항암제를 가지고 있지만 MSD와 BMS의 뒤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