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BMS 등 실패 연달아..복합 연구 의문 증가

차세대 체크포인트 억제제 경쟁자로 출현하고 있는 IDO 약품 R&D 파이프라인이 전멸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인사이트, BMS 등이 IDO(indoleamine 2,3-dioxygenase) 약품의 임상을 잇따라 중단하고 있다.

인사이트의 ㅅ리드 IDO 약품 이파카도스타트(epacadostat)의 주요 실패에 이어 BMS가 12.5억달러에 인수한 경쟁 약품의 3개 최종단계 연구를 중단해 이런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축소한 세 번째업체가 됐다.

최근 인사이트는 ECHO-301 연구는 실패했다고 밝혔다. 

머크(MSD)의 키트루다(Keytruda)와 복합으로 이파카도스타트의 4개 추가 임상과 BMS의 옵디보(Opdivo)와 복합으로 2건의 임상에 환자 등록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각각 이런 연구들은 대체 치료 옵션으로 의사와 환자들이 고려할 수 있게 수정될 예정이다.

3기 폐암에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Imfinzi)와 복합한 주요 임상도 시작하지 않을 계획이다.

고형암에 임핀지와 이파카도스타트의 복합인 ECHO-203 연구도 등록을 중단하고 있다.

인사이트는 블록버스트 최고 매출의 예상에 올랐던 한때 스타 약품이었던 이파카도스타트 개발 프로그램을 유의미하게 축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BMS는 1차라인 두경부암에 옵디보와 복합한 BMS-986205의 임상3상 연구를 중단했다.

또한 화학요법과 함께 혹은 없이 BMS-986205와 옵디보의 복합을 4기 혹은 재발 비소세포폐암에 임상 3상 연구도 철회했다.

흑색종에 대한 세 번째 연구는 현재 진행하고 있지만 72명 환자 등록 후 모집하지 않고 있다.

BMS는 IDO 경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근거로 흑색종, 두경부암, 비소세포폐암에 IDO 억제제 BMS-986205의 등록 연구들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BMS는 3년전 플렉서스 바이오사이언스(Flexus)의 12억달러 인수로 취득한 약품을 축소하고 있다.

그러나 임상1/2 연구 CA017-003에서 BMS-986205 기반 복합의 평가를 계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린크(NewLink Genetics)는 인사이트의 실패에 따라 IDO1에 접근을 처음으로 정밀 조사했다.

회사는 600명 환자를 대상으로 키트루다 혹은 옵디보와 복합으로 인독시모드(indoximod)를 평가한 흑색종 연구를 폐기했다.

회사는 비슷한 임상에서 효소 IDO 억제제의 경쟁업체 임상의 실패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는 주요 실패는 MSD, 아스트라제네카 등 체크포인트 리더들과 많은 복합연구들이 포함된 전체 노력에 대한 의문이 높아진다고 솔직하게 인정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