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BMA-KRPIA 공동 주최, 제약업계간 협력 강조

이정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이 KPAC 2018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KPBMA)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가 공동주최하는 '한국 제약산업 공동 컨퍼런스(KPAC) 2018'이 개막됐다.

이정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의료계간의 소통과 공유, 협력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제약업계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신약개발 패러다임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산업계와 연구기관 등 각 주체간의 열린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이번 행사가 국내 제약사들과 글로벌 제약사들이 R&D 전략과 경험을 공유하고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이사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산업계와 정부, 연구기관 등이 어우러지는 소통과 교류, 협력의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제약기업이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 성공적인 행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비 벤쇼산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회장은 "지난 4년 동안 KPAC과 함께한 모두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합작투자 설립, 공동연구 및 사업제휴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이러한 성과는 한국과 전세계 환자들의 삶과 건강과 직결된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벤쇼산 회장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링'이라는 KPAC 2018의 주제에서 보듯, 제약바이오 분야에서 '파트너링'과 '개방'은 성공과 성장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면서 "국내최 정책개발과 관련 제도의 분석 및 실제사례를 통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한국 제약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21세기 글로벌 제약기업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전략으로 기술혁신을 이뤄내고 있다"며 "신약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인적 자원과 연구개발비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양 국장은 "우리 제약산업은 2013년 2조 3000억원에서 연평균 20%씩 성장하고 있고 기술이전 및 해외 인허가 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글로벌 제약기업간 협력을 통해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면 조만간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행사는 한국 제약산업의 우수한 인적자원과 인프라를 글로벌 기업에 알리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보건복지부도 글로벌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분야별 R&D 투자와 제도개선 등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KPAC 2018은 9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