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노화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지금까지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물질이 당화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체내를 돌아다니면서 당과 결합하면서 점차 악화되는데, 그 마지막 단계를 최종당산화물(Advanced Glaciation End product; AGE)이라고 한다.

AGE는 몸의 여러 곳에 축적되어 만성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특히 콜라겐처럼 우리 몸 안에 오랫동안 존재하는 수명이 긴 단백질에 AGE가 많이 축적이 된다.

​​피부나 혈관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수명은 15년이고, 관절 연골을 만드는 콜라겐은 그보다 수명이 더 길다.​

​또한 핏속에 당분이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피부, 혈관, 관절에 AGE가 쌓인다.

피부 콜라겐의 AGE는 피부 주름이 되고, 혈관의 AGE는 동맥경화를 만들어 혈관을 막고, 관절의 AGE는 관절염을 일으킨다.

​​이렇게 AGE는 노화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나타나는 만성질환의 계기가 된다.

이 책에서는 ‘AGE의 정의’에서부터 ‘AGE가 일으키는 병’, ‘AGE 측정 방법’, ‘AGE를 줄이는 법’, 그리고 각 식품별 AGE 함량 정도까지 그동안 우리가 간과했던 AGE의 모든 것에 대해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의 조리방법을 통해 AGE가 급격히 생성된다는 사실은 알게 된다면, 그동안의 식생활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은이:한국에이지학회/펴낸곳:엠디포스트/가격:10000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