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주관, 3년간 357억원 투입, 25개 의료기관, 19개 기업 공동개발

국내 실정에 적합한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앤서(Dr. Answer)의 개발이 닻을 올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30일 서울 아산병원에서 AI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사업 출범식을 갖고, 한국형 정밀의료 서비스 '닥터 앤서(Dr. Answer)'의 성공적인 개발에 착수했다.

닥터 앤서는 인공지능이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진단·치료에 대한 답을 준다는 의미이다.

이는 다양한 의료데이터(진단정보, 의료영상, 유전체정보, 생활패턴 등)를 연계·분석하여 개인 특성에 맞는 질병 예측·진단·치료 등을 지원해주는 서비스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3년간 총 357억원을 투입해 AI의료데이터 통합·연계 기술뿐만 아니라, 암, 심장질환 등 주요 8개 질환 21개의 국민 체감형 인공지능 의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예정이다.

닥터 앤서 개발은 총괄주관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하여, 수도권 및 권역별 거점 병원 등 총 25개 의료기관과 뷰노,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카카오브레인 등 19개의 ICT·SW기업이 참여한다.

현재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 중인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과 연계하여 한국형 정밀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1차년도 3개 이상 질환의 시제품 개발을 착수하고, 2차년도부터는 국민 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테스팅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 김종재 사업추진단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한국형 정밀의료의 해법을 찾고 개인 맞춤형 의료시대를 열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