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뇌는 100세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

여기에 대한 답변은 일본 최고의 뇌 전문 의사이자 뇌 학교 대표를 맡고 있는 가토 도시노리 박사가 말 해준다.

“저는 뇌가 100세까지 성장한다고 확신합니다. 그동안 태아부터 노인까지 1만 명 이상의 뇌 MRI 사진 진단하면서 초고령자가 되어도 계속 성장하는 뇌를 많이 봐왔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다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훈련하는 방법을 모르면 뇌는 계속 쇠약해집니다.”

동명북미디어 도서출판 정다와가 일본 중장년층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모으며 애독되고 있는 뇌 훈련 도서 ‘100세까지 성장하는 뇌 훈련 방법’을 번역 출간했다. 이 책에서는 중장년 이후에도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뇌를 훈련하여 성장시킬 수 있는 비결을 소개하고 있다. 또 집중이 잘 안 되고, 건망증이 심해지는 등 여러 가지 상황별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뇌 트레이닝 방법도 간단한 그림을 통해 안내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실천해 나갈 수 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1장에서 뇌가 성장하면 치매에 걸리지 않고 늙지 않으며, 인생에 활력이 생긴다, 뇌에는 정년이 없다, 80~90이 되어야 성장하는 뇌가 있다 등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뇌는 긍정적인 생각이나 삶을 아주 좋아한다, 새로운 취미를 가지면 뇌는 성장한다, 사람을 만나면 뇌를 자극할 수 있다, 계획적인 사람은 뇌가 쇠약해지지 않는다 등 성장하는 뇌와 성장하지 않는 뇌를 소개하고 있다.

또 3장에서는 고생한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뇌가 훈련된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깊이 연구하면 뇌는 점점 성장한다, 나이가 들어도 손발에 자극을 주는 사람은 생기가 있다 등으로 사람마다 다른 뇌의 개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어 4장에서는 건망증이 심해졌다, 말이 잘 안 나온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없다, 집중력이 없어졌다 등 상황별로 뇌를 훈련하는 방법 9가지와 몸과 마음을 동시에 훈련하는 뇌 트레이닝 방법 15가지가 각 동작별 그림과 함께 소개되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100세까지 계속 뇌를 성장시키려면 어떤 마음자세로 살아야 하는지를  7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손에 들고 읽기 시작한 순간부터 이미 당신의 뇌는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뇌가 성장하면 언제까지나 젊고 건강하고 즐거운 날을 매일 보낼 수 있습니다.’고 확신하고 있다.

<저자 소개>
이 책의 저자 가토 도시노리(加藤 俊德) 박사는 일본 니가타현에서 태어나 쇼와대학 의학부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가토 플라티나 클리닉 원장, 주식회사 뇌학교 대표의사로 활약하고 있다. 인지증(치매) 및 발달장애 연구, 임상활동을 하면서 1만 명 이상의 뇌를 MRI 사진을 분석하여 뇌의 장단점, 잠재능력 등 개인마다 다른 뇌의 특성을 감정할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뇌 활동을 사진화 하는 뇌 과학의 전문가로 1991년 사람의 뇌 기능을 두피 위에서 광계측하는 fNIRS 원리를 발견한 창시자이다. 이 원리는 세계 700개 뇌 연구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다. 1995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방사선과 MR 연구센터에서 알츠하이머와 뇌 과학연구에 종사했으며, 귀국 후 게이오대학, 도쿄대학 등에서 뇌 연구에 집중했다. 2006년에는 주식회사 뇌학교를 창업하고 뇌가 성장하는 새로운 의료를 추진하고 있다. 뇌 번지를 이용한 뇌 트레이닝법을 제창한 저서 ‘머리가 순식간에 샤프해진다 ! 뇌 강화서’ 는 20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