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 십이지장 수술에서 로봇수술이 개복수술은 물론 복강경수술 보다도 부작용과 회복 등에 월등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초로 로봇 췌십이지장절제술을 개발한 서울대병원 장진영 교수팀(김선회 권우일)은 그간 시도한 로봇수술을 분석해 개복수술, 복강경수술과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4-2016년 담관기형으로 진단받은 환자 67명을 복강경(49명)과 로봇수술(18명)으로 나눠 수술경과를 비교했다.

평균 수술시간은 복강경이 짧았으나 출혈량과 입원기간에서는 로봇수술이 각각 59%, 18%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담도 절제후 소장과 문합이 어렵기 때문에 수술후 문합부 유출과 협착이 가장 중요한 수술결과다. 여기에서 복강경 합병증은 16.3%에 발생한 반면 로봇수술은 발생률이 0%였다. 

장진영 교수는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하면 로봇수술은 개복수술 수준으로 종양 완전 절제가 가능한 것은 물론 통증이 적고 매우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미용적 효과도 뛰어나다”며 “로봇수술은 원래 고난이도 문합이 필요한 수술에서 더욱 장점을 살릴 수 있다. 복부수술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췌장 및 담도 수술시 정밀한 절제와 문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로봇 수술의 활용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