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원장 전욱)과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윤현숙)은 17일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화상센터 11층 강당에서 ‘2018 화상건강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화상경험자가 치료·회복·사회복귀를 돕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대한재활의학회의 ‘장애인과 함께하는 재활의학주간’ 기간에 맞춰 개최됐다.

행사에서는 화상경험자 맞춤형 심리사회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4개의 부스가 운영됐다. 행사에 참석한 화상경험자와 보호자 등 74명은 각 부스에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세부 프로그램에 신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치료단계별 트라우마 회복’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부스에서는 ▲급성단계 화상경험자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 ▲재활단계 화상경험자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두 번째 ‘연령별 사회적응력 향상 프로젝트’ 부스에서는 ▲유치원 및 학령기 화상 아동 학교복귀 프로그램 ▲화상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화상 청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 ▲화상 중장년층 사회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세 번째 ‘그룹별 공동체 형성’ 부스에서는 ▲화상 아동 청소년 국제캠프 ▲소아화상 부모 죄책감 완화 프로그램 ▲화상 가족 보호부담 완화 프로그램 ▲화상 유가족 회복 프로그램 ▲화상경험자 국제 컨퍼런스 등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네 번째 부스인 ‘사회통합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에서는 ▲화상경험자 긍정적 인식 강화 프로그램 ▲화상경험자 권익 옹호 프로그램 등을 운영했다.

4개의 부스를 모두 방문한 참석자는 (주)식회사 창작마을 궁리의 재능기부로 진행된 페이스아트와 캘리그라피를 체험했다.

행사를 주관한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재활의학과 서정훈 교수는 “화상경험자의 치료 및 회복, 사회복귀를 돕고 화상경험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화상경험자의 사회복귀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