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의존성당뇨병 혹은 소아당뇨병으로 불리는 제 1형 당뇨병이 암의 위험성을 높인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숙)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팀은 동 대학원의 무킷 소나(Mukete F. Sona) 대학원생과 함께 1997년부터 2016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제 1형 당뇨병과 암의 위험성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 본 15건의 관찰역학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주요 의학데이터베이스인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의 문헌검색을 통해 최종적으로 11편의 논문으로부터 15건의 관찰역학연구(2편의 환자-대조군와 13편의 코호트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제 1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암의 위험성이 약 30% 높았다.

암종별 메타분석에서는 제 1형 당뇨병은 위암, 폐암, 췌장암, 간암, 난소암 및 신장암의 위험성을 높였다. 반대로 유방암의 위험성은 오히려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책임저자인 명승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제 1형 당뇨병은 위암, 폐암, 췌장암, 간암, 난소암 및 신장암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제 1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를 위한 인슐린의 투여 자체 혹은 인슐린 유사물질 혹은 인슐린 유사성장인자-1(IGF-1)과 같은 물질의 돌연변이 유발효과로 인해 암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이 가능한 발암기전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목할 만한 것은 기존의 메타분석에서는 제 2형 당뇨병이 유방암의 위험성을 20-27% 높이는 것으로 나온 반면,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유방암의 위험성을 오히려 9% 정도 낮춘다는 것이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주로 폐경 후 여성인 반면,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좀 더 낮은 연령이라 인슐린과 여성호르몬의 상호작용에 기인해 유방암에 대한 예방적 효과가 나타난 것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로서는 그 기전이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제 1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제 2형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암의 예방과 조기검진에 신경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