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협조 대상 제약사 모두 다국적제약사" 비판

약사회가 재고약의 반품을 거부하는 다국적제약기업에 대해 항의 방문 등 강경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약사회는 9일 재고의약품 반품 비협조 다국적제약사 인 한국머트, 한국룬드벡, 한국GSK, 한국쿄와하코기린, 한국다케다제약, 한국오츠카제약,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9개 제약기업 명단을 공개하고 약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준 약국위원장은 "많은 비협조사 명단이 제출되었으나 시도지부 조사 취합 결과 최소 3개 이상 지역에서 비협조사로 분류된 제약사만 이번 발표에 포함시켰다"면서 "먼저 전국적인 비협조사에 대해서는 최종 입장을 확인한 후 해당 업체를 항의방문하는 등 약사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국적제약기업의 경우 외국 공장 생산을 이유로 소포장 생산에 미온적이거나 불량의약품에 대한 처리가 지연되는 것이 다반사"라면서 "국민 건강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약국을 동반자로 인식하고 반품사업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이번에 취합된 비협조사 명단을 분석한 결과 9개 제약회사 모두가 다국적 제약회사로 확인됐다"면서 "이들 업체가 돈벌이에만 급급한 나머지 약국과의 상생노력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