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국립암센터가 5월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양국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한중 암 정복을 위한 학술교류 포럼(Forum for Korea-China Collaboration on Cancer Control)’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메디컬 코리아 2018(Medical Korea 2018)’ 한중 협력 특별 세션으로 마련됐다.

한중 양국 정부는 지난 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순방 기간에 ‘한중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MOU)’를 개정하고, 양국의 사망원인 1위인 ‘암 예방 및 관리’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그 후속조치의 하나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기존의 한중 보건의료 협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암 정복을 위한 다양한 분야별 협력 의제를 확대•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국 국립암센터를 중심으로 암 진단, 치료법 개발, 암 빅데이터 등의 성과와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암 부담의 현황과 관리 전략의 개발’을 주제로 한중 양국의 암 통계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암 등록, 조기검진, 예방, 완화의료 등 암 관리사업의 성과 및 계획에 대해 발표한다.

‘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밀의료 구현’을 주제로 진행되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보건의료 분야의 글로벌 이슈인 암 빅데이터와 정밀의료의 양국 현황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암 면역치료’를 주제로 한중 암 면역치료 및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의 최신 동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수년째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한중 국립암센터 간 협력이 이번 포럼을 계기로 더욱 확대되고 공고해져 양국 국민들의 실질적인 건강 증진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