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가려움증 동시 억제하는 혁신신약 후보물질

JW중외제약(대표 전재광·신영섭)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JW1601’의 유도체에 대한 전임상 결과가 의약화학분야 국제적 권위지인 ‘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 온라인판에 등재됐다고 10일 밝혔다.

논문은 C&C신약연구소가 지난해 5월 JW중외제약에 기술을 이전한 JW1601의 유도체에 대한 연구결과로, ‘히스타민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C&C신약연구소의 코어 테크놀러지 플랫폼인 ‘CLOVER(클로버)’의 가상 검색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H4 수용체에 작용하는 화합물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구조의 유효 화합물을 발굴하고, 타겟 단백질의 저해 활성과 선택성을 개선해 신약 후보 물질을 도출하는 전 과정을 포함하는 내용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JW1601 유도체는 히스타민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후보물질이다.

이 물질은 항염증 위주였던 기존 치료제와는 달리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시에 억제하는 특징을 지녔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다국적 제약사가 개발하고 있는 히스타민 H4 수용체를 억제하는 기존의 신약 후보물질은 혈중 약물 농도 부족으로 인한 약효의 한계성과 비선택적 결합에 의한 독성의 문제가 있는 반면, JW1601 유도체는 대사 안정성과 용해도를 개선해 획기적으로 약물 동태 프로파일을 향상시켜 우수한 효능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C&C신약연구소가 진행한 전임상 약효 시험 평가에서도 급성 가려움 동물 모델 시험과 만성 아토피 동물 모델 시험에서 위약군과 대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우수한 효능을 나타냈다.

C&C신약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논문 등재는 C&C신약연구소의 독창적인 코어 테크놀러지 플랫폼에 기반한 약물 개발의 효율성과 과학적 타당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JW중외제약에 권리를 양도한 JW1601은 우수한 약효와 안전성을 보이는 신약 후보 물질인 만큼 글로벌 신약으로서의 개발 가치가 매우 높다”라고 밝혔다.

JW중외제약은 올해 내 임상 1상 개시를 목표로 FDA IND(임상허가신청) 수준의 비임상시험과 임상 약물 생산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발매를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