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Korea Healthcare Congress’가 4월 12~13일 양일간 서울드래곤시티 아코르-앰버서더 서울 용산 콤플렉스에서 ‘4차 산업혁명에서 병원의 미래’를 대주제로 개최된다.

올해부터 대한병원협회 정기총회와 함께 열리는 ‘2018 KHC’는 9회째로 매년 세계적으로 저명한 병원경영 전문가는 물론 보건의료 분야의 석학을 초청해 진화해가는 병원 및 병원산업의 최신 경향과 병원경영 기법 등 병원관련 최신 지식을 보급하고 있다.

‘2018 KHC’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최신 의료시스템을 소개하고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 등을 논의하게 된다.

행사 첫 날인 4월12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헬스케어 리더십’을 주제로 △인공지능이 열어갈 의료시스템의 혁신(토니 콜겟 구글 딥마인드헬스 전략파트너십 리더) △영국 국가의료가 지향하는 미래병원(브루스 케오 전 영국 NHS메디컬 디렉터) △싱가포르가 추진하는 헬스시티 프로젝트(푸이 킴 총 탄톡생병원 시설기획부문 디렉터) 등이 발표된다.

기조연설에서는 ‘환자중심으로 연결되는 의료생태계’에 대해 린다 친 텍사스대 의료개혁연구소장이 강의를 한다.

오후에는 3개의 포럼과 9개의 분과발표가 진행된다.

포럼에서는 △보장성강화와 병원의 미래(발제 권순만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병원정보화의 미래(발제 김주한 서울의대 정보의학실 교수) △적정수가를 통한 어린이병원 활성화 방안(발제 권순학 경북대 어린이병원장)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분과발표는 △[간호]4차 산업혁명에서 병원간호의 미래 △4차 산업혁명와 스마트병원 △[의무기록]Open Source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을 이용한 보건의료데이터 분석 △미래 의료에서의 환자 참여 △병원 홍보마케팅의 진화 △병원 속으로 들어온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과의 융합형 오픈이노베이션 △[보험심사 간호]빅테이터를 활용한 진료비관리 △영양관리의 새로운 지평 등의 주제로 열린다.

둘째날인 4월13일에는 ‘텔레미디슨&커넥티드케어’를 주제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국의 의료(스탠리 리 DXY.com 설립자 겸 대표이사) △환자없는 병원-원격 중환자관리 버추얼병원(랜달 무어 머시 버추얼병원장)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의사와 입원환자(율릉 왕 인터치헬스 설립자 겸 CIO) 등이 발표된다.

패널토의에서는 ‘병원 내 4차 산업혁명, 어디로 들어오는가’를 주제로 △정지훈 경희사이버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선임 강의교수 △나군호 연세의료원 미래전략실 부실장 △서준범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김경영 네이버 비즈니스플랫폼 클라우드엔터프라이즈솔루션 실장 △정용 한국과학기술원 헬스사이언스연구소장 △황희 분당서울대병원 디지털헬스케어연구사업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오후에는 포럼 3개와 분과발표 7개가 진행된다.

포럼에서는 △누구를 위한 의료기관 종별 구분인가(발제 : 김태현 연세대 보건대학원 부교수) △건강보험 심사제도 이대로 좋은가(발제 : 윤석준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신의료기술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발제 : 이선희 이화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분과발표는 △의료에서의 3D프린팅 △병원 밖으로 확산되는 장기요양 진료 △커뮤니케이션 : 환자중심성의 시대, 병원의 커뮤니케이션 △로봇수술의 새로운 지평 2018, △[약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약제 서비스 발전 방향 △환자경험 및 서비스 디자인 △중소·요양병원의 감염관리 등의 주제로 열린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