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사노피·MSD 등 벤처캐피탈 설립‥유망 기술 발굴 지원

빅 파마가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M&A를 가속화하고 있다.

2017년 불확실성에 직면한 후 제약사들은 미국 세제개편으로 이익이 될 수 있고 약가에 대한 위협을 줄일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파이프라인 구축과 톱 라인 성장이 필요하다.

기업들은 파이프라인을 위해 M&A와 올해 마케팅된 제품의 드라이브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일본 다케다는 시장가치 450억달러인 샤이어의 인수 가능성은 10여년간 대부분 1분기에 2000억달러 이상인 연초부터 현재까지 헬스케어 분야의 딜을 지지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헬스케어 거래는 올해 이미 1560억달러에 도달했다.

최근 영국 제약사인 GSK는 소비자 핼스케어 조인트벤처의 노바티스 지분을 130억달러에 인수키로 합의했다.

다케다는 글로벌 톱 제약사로 도약할 수 있는 샤이어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

지난 1월 세엘진은 주노 테라퓨틱스의 90억달러 인수로 최대 딜 중 하나를 했다.

이는 11억달러에 임팩트 바이오메디신의 인수 후 바로 나왔다.

사노피는 올해 바이오베라티브와 애블린스의 인수에 150억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제약사 이외에 미국에서 건강보험과 서비스 제공업체들도 시그나가 건강보험관리업체(PBM)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의 560억달러 인수 등 M&A가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 투자
빅 파마는 스타트업(start-ups)에 투자를 하고 있다.

헬스케어 투자사인 HBM Partners에 따르면 전세계 처방약 시장은 연평균 6.5% 증가해 2022년 1.06조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제약사들은 신약 기술에 종사하는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를 위해 벤처캐피탈 펀드와 인큐베이터를 구축하고 있다.

산업에서 직면한 경제적 도전은 부인할 수 없다.

Tufts Center for the Study of Drug Development에 따르면 미국에서 새로운 처방약의 개발, 생산, 마케팅을 위한 평균비용은 약 26억달러에 이르기 때문이다.

높은 개발비에 불구하고 대다수 출시 약품들은 시장에서 첫 5년간 보통수준의 매출을 올렸다.

IQVIA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출시 5년 이내에 연매출 10억달러 이상을 올린 제품은 19개에 불과했다.

이에 대응해 노보노디스크, 머크(MSD), J&J, 사노피 등 빅 파마는 더 많은 사업을 찾고 있다.

점점 이런 빅 파마는 벤처캐피탈 펀드를 설립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약품 파이프라인을 채우기 위해 기술을 라이선싱하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R&D를 아웃소싱하고 있는 자체 제품 개발 노력은 줄이고 있다.

추세는 급격히 가속화되고 있다.

막후에서 소형 벤처들이 제약 혁신을 드라이브하고 있다.

HBM Partners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승인된 대다수 약품들은 지난 5년간 63% 차지한 중소업체에서 유래됐다.

매력은 다양하다.

작은 바이오텍 스타트업들은 더 민첩하고 많은 곳이 연구와 제품 개발을 더 신속하게 할 수 있다.

광범위한 신생 벤처에 투자를 함으로 빅 파마는 외부 과학적 재능을 활용하고 회사의 전략적 관심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견에 접근하기 위해 광범위한 망을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