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포함 높이 평가…"근로기준법 준수 등 보완 필요"

정부가 내놓은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대책'에 대해 간호사단체가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 2022년까지 신규간호사 10만명을 확대하고 입원병동 간호사의 야간간호관리료를 신설하는 등의 내용으로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대한간호협회는 "이번 대책의 취지에 동의하고 환영한다"며 "정부가 처음으로 간호사들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에 중점을 두고 이를 국정과제에 포함해 방대한 내용의 대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높이 평가한다"고 21일 밝혔다.

간협은 무엇보다 보건복지부 내에 간호정책 전반을 전담할 조직을 설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하고 몇 가지 사항을 추가로 제안했다.

우선 정원 외 편입학을 포함한 입학정원의 급격한 확대는 간호교육의 질 저하와 신규 간호사 이직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간협은 "이번 대책은 신규 간호사 이직률을 낮추는 것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어야 한다"며 "신규 간호사의 이직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간병원이 대부분인 한국의 의료기관 행태를 개선하려면 보다 적극적인 인센티브 및 디스인센티브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야간근무 간호사에게 수당을 지원하고자 하는 방향성은 바람직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의료기관들의 근로기준법 준수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협은 "현재 의료기관들은 연장근로, 야간근무, 휴일근무 수당 미지급, 포괄임금계약 체결 등 근로기준법 위반 행위가 만연한 실정"이라며 "이러한 불법적인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수당 지원 보다 법률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가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뿐만 아니라 재정 지원이나 교육제도 개선 등 타 부처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전 부처가 함께 관심을 갖고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간협은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겠지만 이번 대책으로 간호사들에게 지속적인 근무환경이 마련되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게 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조해 세부 정책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