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동화약품, 김임·한만청·유소영 등 선정

왼쪽부터 '보령의료봉사상' 수상자 김임 원장, '의학공헌상' 수상자 한만청 명예교수, '윤광열의학상' 수상자 유소영 전문의.

의료봉사와 의학발전에 기여한 의사들을 위한 시상의 계절의 돌아왔다.

보령제약은 올해로 34회째를 맞은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김임 원장(사진)이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김임 원장은 1964년 전남의대·간호대 연합 의료봉사 동아리를 통해 무의촌 의료봉사를 시작하며 봉사의 길에 들어서 54년 동안 이어왔다.

김 원장은 기생충 박멸 사업부터 레크레이션 보급, 화장실 개량과 손씻기 운동 등 위생과 예방활동을 진행했으며, 1972년부터 2016년까지 40년 넘게 ‘장미회’에 몸담고 간질 환자를 무료 진료하기도 했다.

1985년 이후엔 성폭력 피해자, 학교 폭력 피해자, 가정 폭력 피해자 등 정신건강 치료봉사에 힘썼으며 병원, 학교, 사회단체에서 자살 예방, 스트레스 관리, 청소년 자녀와의 소통 문제, 위기관리 등 정신건강 강좌도 진행했다.

김 원장에게는 상패와 순금 10돈 메달, 상금 5천만 원이 수여된다.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상금은 기존 3천만원에서 올해부터 5천만원으로 인상됐다.

이와 함께 34회 보령의료봉사상 본상에는 1995년부터 23년 동안 국내와 아프리카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있는 정찬의 원장(정비뇨기과의원), 2003년부터 15년 동안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무료진료를 이어가고 있는 예리코클리닉봉사회, 1997년부터 21년 동안 매주 월요일 경기도 의왕시 한국한센복지협회 부설의원 재건 및 성형 담당 위촉의사로서 한센병 환자 후유증을 치료하고 있는 박향준 교수(인천 가천대길병원 피부과)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들에게는 상패와 순금 10돈의 메달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20일 저녁 6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의학공헌상·윤광열의학상 선정

대한의학회(회장 이윤성)와 부채표 가송재단(이사장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은 ‘제4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수상자’로 한만청 서울의대 명예교수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또 ‘제9회 윤광열 의학상 수상자’로는 유소영 국립중앙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선정됐다.

한만청 명예교수는 학문의 선진화와 국제화를 위해 헌신하고, 의학전문학회의 발전과 변화를 이끄는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 명예교수는 국내 의학전문학회들의 국제교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발한 국제학술활동을 도모하며, 의학전문학회가 국제화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중재적 방사선학의 개척자이자 우리나라 영상의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선구자로 한국인 최초 ACR 명예 펠로우, 북미방사선의학회(RSNA) 명예회원 등을 역임한 세계적 권위자이다.

유소영 전문의는 'Voxel-based morphometry study of gray matter abnormalities in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J Korean Med Sci. 2008 Feb; 23(1): 24-30' 논문의 제1저자로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광열 의학상은 국내 학자들의 세계적인 연구 업적을 국내 학술지에 투고하는 것을 장려하고, 한국의학 학술지의 국제화를 견인하기 위해 대한의학회와 부채표 가송재단이 2009년 공동 제정한 상이다.

유 전문의는 우수한 논문을 게재해 우리나라의 의학 연구 수준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데 기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열리는 대한의학회 2018년 정기총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