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신종욱·이지윤 교수팀, 연구결과 약학회지에 게재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은 진해거담제 시네츄라시럽의 주성분인 아이비엽과 황련의 복합 추출물이 황사로 인한 폐 염증 반응을 유의하게 억제한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고 19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중앙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신종욱 교수와 중앙대 약대 이지윤 교수팀은 알레르기질환 병태 모델에서 황사로 유도된 폐 염증 반응에 대한 아이비엽과 황련의 복합추출물의 효능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아이비엽과 황련의 복합 추출물을 투여한 군에서 황사 노출로 인해 증가된 폐 염증 감소, 호산구의 폐 유입 억제, 전염증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분비 억제, 혈청 IgE 농도 억제 등이 유의하게 확인됐다.

신 교수팀은 비교군인 덱사메타손과 유사한 수준이었다는 연구결과를 최근 약학회지에 게재했다.

안국약품는 "황사에 효과가 있는 연구결과를 보유한 진해거담제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라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현재 거담제 시장에서 약 306억원의 매출로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는 시네츄라시럽의 매출과 점유율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거담제 시장은 UBIST 데이터 기준 2017년 1543억원을 기록했다. 월별로는 12월이 177억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황사시즌인 4월이 155억원, 3월이 147억원으로 각각 높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