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경영진 잘못된 경영" 정관변경·이사선임 등 지적

부광약품의 3대 주주가 16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상정된 각 안건에 반대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부광약품 3대 주주인 김기환 씨는 "이번 정기 주총 안건 중 주주의 이익을 침해하고 회사의 성장에 방해되는 안건이 있다"며 주주들에게 반대 의결권을 위임해 달라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김 씨는 부광약품이 발행한 주식의 5.65%인 251만 7338주를 보유하고 있는 3대 주주이다.

김 씨가 반대하고 있는 안건은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승인의 건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의 건 등이다.

그는 "부광약품은 현재 기존 사업 성장, 신사업 진출 등이 정체되면서 매출이나 수익도 정체돼 있고 주가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전통 제약사의 장점인 병원과 약국에 대한 채널영업을 등한시하면서 신약개발에만 치중해 수년째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급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현 경영진이 미래의 수익성이 불확실한 신약개발에만 과도한 비용을 사용하면서 균형 잡힌 경영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주총 안건 반대 의결권을 위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이사의 수 상한을 15명 이내에서 7인 이내로 줄이는 정관 변경은 최대주주가 주도하는 현 이사회의 구성에 기타 주주들이 추가로 이사로 선임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

김 씨는 "최대주주측은 회사 발행주식 총수의 26.44%에 불과한 지분을 갖고 나머지 70%가 넘는 주주들의 경영참여를 봉쇄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동 의안에 대해 반대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사외이사 후보자 2인에 대한 선임 건과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건에 대해서는 1인당 보수 평균액에 비해 45%의 낮은 출석률을 이유로 반대했다.

임원 퇴직금과 관련해서는 "제54기 주총에서 임원퇴직금지급규정 폐지를 승인받아 2014년 4월 1일부터 주요 경영진의 퇴직금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런데 불과 4년 만에 다시 부활시키고자 한다"며 반대했다.

김 씨는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또한 연구개발 부서에만 치우쳐 다른 부서의 반발과 사기 저하가 우려된다"며 안건 반대에 주주들의 동참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