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관리 개인 맞춤 초점…더 낮은 HbA1c 수준 중점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위해 HbA1c(hemoglobin A1c) 목표에 대한 개발된 가이드라인이 Annals of Internal Medicine 6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미국 내과의사학회(ACP)의 Amir Qaseem 연구팀은 비임신 외래 성인 환자에서 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HbA1c 목표에 부응한 가이드라인을 검토와 평가했다.

연구팀은 HbA1c 목표와 관련된 4개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해 임상의들은 약물요법, 환자 선호, 환자 일반 건강과 개대수명, 치료부담, 케어 비용의 이익과 위험 논의를 근거로 혈당 관리를 위한 목표를 개인맞춤으로 해야 한다.

대부분 2형 당뇨병 환자들에서 임상의들은 7~8%사이에 HbA1c 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6.5% 이하 HbA1c 수준에 도달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의사들은 절제된 약물요법을 고려해야 한다.

나이, 요양소 거주, 만성질환 등으로 기대수명이 10년 이하인 환자에서 의사들은 이런 환자에서 위험이 이익을 앞서기 때문에 저혈당 관련 증상 최소화와 목표 HbA1c 수준을 피하는 치료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연구팀은 “이번 가이드라인은 더 높은 HbA1c 수준보다 더 낮은 수준을 목표로 위험과 이익에 중점을 두었고 HbA1c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 환자들이 사용하는 이외 특별한 약품의 사용은 적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