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전상훈)이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채용을 시작한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난 2017년 8월부터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직접고용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채용을 논의해 왔다. 

그 결정사항으로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단시간 기간제 근로자에 대하여 근로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경쟁 방식으로 정규직 채용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경쟁방식을 채택하게 된 배경은 대부분의 일자리가 청년 선호 일자리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며 다만, 6개월 이상 근무한 직원에 대해서는 채용전형 중 일부 단계가 면제되는 이점이 부여된다. 

정규직 대상 인원은 총 390명으로 올해 189명을 시작으로 3년간 순차적으로 정규직 전환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의 무기계약직 직원에 대해서도 정규직 전환을 통하여 기존의 정규직 근로자와 차별 없는 인력으로 운영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병원은 청소, 보안, 시설관리 등 외주·용역 근로자(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위해 협의기구를 구성할 예정이다. 향후 「외주·용역 근로자 정규직 전환 협의 기구」에서는 정규직 전환대상 범위 및 방식, 추진 시기, 임금체계, 채용방식, 소속 근로자와의 차별해소 및 처우개선 방안 등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전상훈 원장은 “병원근로자의 안정적인 일자리는 근로의욕 고취와 함께 환자 안전 및 국민의 건강으로 귀결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고용안정화 정책이 지속적이고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국가중앙병원의 책임있는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