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아나 고령자들이 집단생활을 하는 산후조리원, 유치원, 요양기관 등에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감염되는 경우가 생기면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 산후조리원에서는 신생아들의 RSV 집단감염 사례까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이 손 씻기, 기침예절, 개인 위생관리를 통한 예방을 당부하고 있다. 특히,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현재까지 적절한 백신이 없어 이에 대한 예방이 중요하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증은 호흡기 질환으로 소아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고령자에게도 적지 않게 발생하는 질환1이다. 기침이나 재채기, 혹은 대화를 했을 때 옮거나 감염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거나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품을 만진 뒤 호흡기를 만졌을 때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주요 증상으로는 콧물, 기침, 재채기, 미열, 천명음, 코막힘, 쉰 목소리, 구토 등이 있다. 성인에게는 감기 정도의 증상이지만 영유아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과 같은 하기도 감염까지도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해열제, 기관지확장제 등의 대증치료가 대부분이며, 백신이 없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에서도 손씻기 등의 예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아직까지 내성이 발견되지 않고 광범위한 살균력을 자랑하는 포비돈요오드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와 같은 감염증에도 효과가 있다. 한 논문에 따르면 실험관내에서 저농도로 희석된 포비돈요오드는 RSV를 99% 제거했다.

포비돈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한 베타딘 브랜드 매니저 김광준 대리는 “최근 영유아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대한 이슈가 많은데, 호흡기 감염증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목과 코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포비돈요오드 성분의 베타딘 인후스프레이로 원인균을 제거하고 베타케어TM 콜드디펜스 나잘스프레이로 다양한 호흡기 감염으로부터 콧속까지 보호해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