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14% 성장…2387억원 처방액 기록

길리어드가 B형간염치료제 시장에서 순항을 거듭하고 있는 비리어드(성분 테노포비르)와 C형간염치료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소발디(성분 소포스부비르)의 성장으로 지난해 대비 무려 14%나 처방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리어드의 지난해 원외처방액은 1659억원으로 전체  품목 처방액 비중이 8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팜스투데이가 길리어드의 지난해 처방실적을 종합한 결과 대표 품목인 비리어드가 전년 대비 7.7% 성장했고, 차세대 성장 주자인 소발디가 618억원대 처방을 보이며 전년 대비 무려 51%나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두 대표품목의 성장과 달리 길리어드 역시 하락한 품목들이 나타났는데 C형간염치료제 하보니(성분 소포스부비르+레디파스비르)는 전년 대비 24% 하락한 107억원대 처방을 보이는데 그쳤고, 4개 약제를 하나에 담은 세계 최초 통합 효소 억제제인 HIV치료제 스트리빌드(성분 엘비테그라비르, 코비시스타트, 엠트리시타빈, 테노포비르) 역시 전년 대비 7.5% 하락한 3500만원대 처방에 그쳤다.

HIV치료제 트루바다(성분 테노포비르, 엠트리시타빈)은 지난해 처방액이 집계되지 않았다. 유비스트 특성상 의원급 처방을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 집계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의원 중심의 유비스트 자료만으로 추계할 때 길리어드의 지난해 처방액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2387억원으로 2016년 2093억원에 294억원이 증가했다.

한편 길리어드의 주요 품목인 비리어드와 소발디, 하보니, 트루바다는 유한양행에서 공동 프로모션을 하는  제품군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