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등 6개 부처와 민간협회 참여

보건복지부 등 6개 부처와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생물안전협회 등 민간협회가 연합해 구성한 한국생물안전안내서 발간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생물안전 관리기술 및 체계를 통합한 ‘한국생물안전안내서’(이하 KBSG)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KBSG는 미국의 BMBL, 캐나다의 CBSG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발간되는 국가단위의 공식적인 생물안전 종합 안내서이다.

KBSG는 국가생물안전 문화 확산 및 연구자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부처 합동으로 발간됐으며, 발간 책자는 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LMO)를 취급하는 기관에서 자율적인 생물안전 관리를 수행하는 데 전문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KBSG는 총 4개 단위로 구성됐다. ‘제1부. 생물안전 일반사항’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생물안전의 원칙과 전략, 위해성평가 기준과 조건,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제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2부. 인체감염성병원체의 생물안전’에서는 인체감염성병원체의 위험군 및 이를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한 시설․장비․보호구․이동 및 취급․소독․폐기물관리 등에 대한 세부적인 기준을 설명하고 있다.

‘제3부. 기타 감염성병원체의 생물안전’에서는 사람이 아닌 환경 및 경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동물, 수산생물, 식물 병원체의 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생물안전 기준을 설명하고 있다.

‘제4부. 생물안전조직 및 교육’에서는 국내외 법정 생물안전․생물보안 관리조직의 운영과 실험종사자의 교육훈련, 건강모니터링과 비상조치계획 수립 및 이행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고 있다.

지난 해 8월 대한민국의 보건안보 대응역량을 평가하는 WHO 합동외부평가(JEE)에서는 KBSG의 발간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우리나라의 생물안전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했다.

KBSG는 병원체 및 LMO 취급 및 관리 관계자들이 생물안전 관리정보를 쉽게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등 관련 16개 기관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며, 공공누리 제2유형에 따른 전자파일과 출판인쇄가 가능한 파일도 함께 제공하여 생물안전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KBSG는 병원체 등으로 인한 각종 위해로부터 사전예방 및 비상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에 맞는 한국 표준의 생물안전 관리정보를 체계화한 것으로 정부부처와 민간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시설설비업체, 생물안전 장비 생산업체 등 관련 기업 등에서도 KBSG를 이용하여 국제 표준에 맞는 다양한 제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간위원회는 향후 KBSG를 지속적으로 개정해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표준화된 안전관리기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민간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